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 마케팅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마케팅칼럼

마케팅칼럼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Written by 차시현매니저
Last updated 19-11-05 19:09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영상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는 SNS 만큼이나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시각적 콘텐츠를 가장 좋아합니다. 동영상은 시각적 콘텐츠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입니다. 동영상은 광범위한 업종에서 타깃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유튜브 채널이 없다면 지금 당장 만드세요. 유튜브는 브랜드 채널로 여러 구글 계정에 동시에 로그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사용하면 작업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시청률이 높습니다. 유튜브를 잘 활용하면 많은 타깃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하면 고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유튜브마케팅에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 조언들을 따라 유튜브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1. 브랜드 채널 구축

유튜브 채널은 사람들에게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채널 아이콘부터 채널 설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브랜드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하죠. 브랜드의 로고를 유튜브 채널 아이콘에 추가하세요. 또한 맞춤 배너에 SNS를 추가하면, 사용자들을 당신의 SNS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정보’ 섹션에서 브랜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세요. 이 설명은 채널을 처음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브랜드를 소개하고, 브랜드의 목소리를 반영합니다. 여기에 클릭 유도 문안을 배치하여 원하는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로 유입을 유도하세요. 동영상들은 특정 재생 목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고유의 이름으로 브랜드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서 분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지속적으로 흥미로운 동영상 추가

사용자가 이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유튜브 동영상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B2B 브랜드의 경우, 블로그나 웹 사이트 콘텐츠를 보완하는 동영상을 만들면, 고객들이 보다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브랜드와 함께한 경험을 공유하면 마케팅은 더욱 효과적입니다.  브랜드만의 별도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고, 플랫폼에서 정기적으로 사용자들과 교류하세요.



해당 분야의 전문가 및 숙련자를 인터뷰하세요. 정보성이 담긴 동영상 콘텐츠는 인기가 많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 동영상을 게시하세요. 동영상을 꾸준히 올려주세요. 사용자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게시하세요.




3. 유튜브 도구 및 기능 활용

유튜브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이 있습니다. 최종 화면과 카드를 사용하여 원하는 클릭 유도 문안을 선택하세요. 제품 조립 방법에 대한 동영상을 공유하셨다면, 다른 영상이나 재생목록에서 유사한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유도하세요.



동영상에 대본과 자막을 추가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보편화하세요. 그러면 언어 장벽이 사라져 전 세계의 사용자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에 최적화된 동영상 대본은 SEO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유튜브마케팅의 효과가 올라갑니다.

4. 유튜브 동영상 설명 및 썸네일 최적화

동영상의 썸네일과 설명을 통해 콘텐츠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선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유튜브 썸네일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고 시청하도록 유도합니다. 썸네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진과 자막입니다. 관심을 끌 만한 톡톡 튀는 이미지와 자막을 추가하세요. 얼굴을 클로즈업 한 이미지를 사용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활용하면 콘텐츠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설명도 중요합니다. 유튜브 SEO를 위해 동영상 설명의 모든 키워드를 최적화하세요. 또한, 유튜브 동영상의 설명이 내용과 일치하며 그 내용을 보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최적화하고 사용자가 재생 버튼을 누를만한, 이목을 끌만한 문구를 만드세요.




5. 유튜브 스토리 활용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이어 유튜브도 스토리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7일 후에 만료되는 짧은 모바일 전용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수가 10,000명 이상인 크리에이터에게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필 아래에 있는 탭 버튼으로 단 몇 초 만에 스토리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만들고 필터, 음악, 텍스트, 스티커, 동영상 링크를 추가해보세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토리와 함께 제공되는 도구를 사용하면 커뮤니티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음성 검색 제목 최적화

음성 검색 제목을 최적화하여 SEO를 강화하세요. 손가락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음성 검색을 활용합니다. 음성으로 검색했을 때 영상이 제대로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제목을 SEO에 맞게 최적화하세요. 동영상 음성 검색을 사용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긴 제목과 짧은 제목 중 어떤 걸 원할까요? 많은 사람들은 적은 키워드로 검색어를 말하길 원합니다. 언어는 덜 형식적이며 구어체에 더 가깝습니다.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여, 짧고 간결하게 구어체와 가깝도록 제목을 작성하세요. 그러면 SEO가 크게 향상되어 채널 조회수가 증가합니다.




7.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브마케팅을 진행할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진행해보세요.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세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더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

2.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활용

3. 콘텐츠의 다양화



인플루언서마케팅은 잠재 고객의 브랜드 참여를 늘려줍니다. 브랜드가 속한 틈새시장의 인플루언서를 찾으세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 고품질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리뷰를 부탁하거나 채널로 고객을 유입시켜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들을 브랜드 홍보대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트렌드를 계속 살피며, 시대에 뒤처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유튜브광고 사용하기

유료 콘텐츠는 유튜브 전략의 핵심 요소입니다. 광고를 활용하면 보다 손쉽게 타깃에게 동영상을 도달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광고는 6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인스트림 광고, 6초 범퍼 광고,  스폰서 카드, 오버레이 카드,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가 지원됩니다. 유튜브 광고를 진행해보지 않으신 경우, 당장 운영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9. 경쟁사 모니터링

경쟁사 모니터링은 모든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의 필수 요소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방문하면 경쟁 업체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동영상을 찾아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분석하세요. 이러한 콘텐츠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다음 동영상을 제작하세요. 사람들의 의견을 훑어보고 당신의 브랜드를 언급한 댓글을 찾으세요. 브랜드를 언급을 했을 경우 그 의견에 응답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영상을 광고에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럴 경우 구글 애드워즈 관리자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10. 주요 지표 추적 및 학습

유튜브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를 추적하고 통계를 주시하는 것입니다. SNS 분석 및 보고 도구를 사용하세요. 그런 도구들을 활용하면 관련 SNS 지표를 모두 추적하여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 인기 동영상, 동영상 참여 등 지표를 모니터링하세요. 타깃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타겟팅을 진행하세요.



원하는 기간 동안 모든 SNS 지표를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를 생성하세요. 설정할 기간에 대한 예약 보고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참여와 반응이 개선된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향후 전략에 반영하세요.

11. 항상 업계 동향 및 최신 소식에 주목

업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업계 동향과 최신 소식에 항상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 산업은 역동적인 산업입니다. 업계와 플랫폼의 새로운 기능과 동향은 유튜브마케팅 전략 기획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의 뉴스, 동향 및 최신 소식을 잘 파악해야 경쟁 업체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력한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는 유튜브에서 활용하기 좋은 전략을 몇 가지 정리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영상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광고 대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제이커브인터렉티브로 연락 주세요:D

이 칼럼이 도움이 되었나요?
247197fc08e7ec2980b725100dbdbfb4_1660898423_0272.png

디지털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공식 12가지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자세히 보기
297a1dea14ef459648f1057d3dc49096_1643335004_6567.jpg

구글 광고, 이렇게 해보세요 | 마케팅 대행사 제이커브인터렉티브

 유튜브가 전세계적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유튜브 광고 관련 문의...

자세히 보기

마케팅 퍼널이란 무엇인가? (1)

만약 여러분이 브랜드 마케팅 퍼널 속에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여러분뿐만 아...

자세히 보기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최근들어 ...

자세히 보기

주식 CPA 대행사 퍼미션, DB 마케팅은 제이커브로

주식 CPA 퍼미션 DB 마케팅 전문 광고 대행사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유사...

자세히 보기

CPA 광고 마케팅, 대행사 선정 시 꼭! 알아야 할 부분

최근 코로나 이슈로 인해 광고주분들의 광고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내게 맞는 키워드 발굴하는 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가 꼭 필요할까?

안녕하십니까.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2)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2)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1)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 ...

자세히 보기

디지털마케팅 : 기초적인 개념과 용어 정리

디지털 마케팅: 기초적인 개념과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자세히 보기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안녕하세요. 데이터...

자세히 보기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영상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

자세히 보기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http://j-curv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