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 마케팅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마케팅칼럼

마케팅칼럼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Written by 이다원
Last updated 19-11-28 17:21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입니다. 이번 주제는 분량이 길어 총 3편으로 나누어 업로드합니다. 앞 두 편은 본 블로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1. 고객 인터뷰

그로스 해킹 절차는 해적 깔때기 내 문제 지점을 조사하는 하드 데이터로부터 시작합니다. 히트맵 툴이나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고객이 깔때기에서 이탈하는 원인을 알아낼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정성적이고 심층적인 답변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객과의 대화가 필요합니다. 그로스 해커는 이 기술을 마스터해야 합니다.



인터뷰 설정, 질문 방법, 반드시 물어야 할(혹은 묻지 말아야 할) 질문들, 인터뷰 유도 방법 및 분석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고객 인터뷰는 실패를 줄여주는 아주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들에게 직접 질문하여 정확한 답변을 얻으면 더 고객이 이탈한 이유를 추측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기술을 개발하려는 그로스 해커는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는 많은 시간이 들고, 다른 작업에 비해 ROI가 떨어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그로스 해커들은 이런 역량이 부족하여, 유도 질문을 하거나 잘못된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초보적인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그로스 해커는 지침을 준수하는 인터뷰를 진행해야 합니다. 숙련된 그로스 해커는 고객과의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완벽한 고객 개발을 수행해야 합니다.



질적 연구 능력을 향상하려면 감독하에 많은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적 수준에서 ‘고객 개발’ 분야를 더욱 깊이 파고들면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가 온라인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12. 카피 라이팅

 텍스트는 광고, 웹사이트, 리드 마그넷, 이메일, 블로그 등 어디서나 필요합니다. 설득력 있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카피 라이팅은 그로스 해커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 중 하나입니다. 그로스 해커로 일하기 위해서는 카피 라이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카피 라이팅 역시 쉬운 기술은 아닙니다. 주의를 끌되 클릭을 유도하는 낚시가 되지는 않도록 균형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설득력이 있어야 하지만 구매를 강요하는 느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쉬우면서도 의미가 전달되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을 감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동기를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텍스트를 작성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눈에 띄는 텍스트를 작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모든 그로스 해커가 카피 라이팅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좋은 텍스트를 쓸 수 있는 건 소수에 불과합니다. 카피 라이팅은 80/20 규칙이 완벽하게 적용되는 분야입니다. 20%의 지식으로 결과의 80%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웬만한 그로스 해커는 랜딩 페이지와 광고에 적합한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3.  마케팅 자동화

그로스 해커는 자동화가 필요합니다.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감하면, 더욱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화는 그로스 해커에게 그리 어려운 기술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이 존재합니다. 특별한 기술 없이 1,500개 이상의 툴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1~3년 경력의 초급 그로스 해커는 자동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그로스 해커는 서로 다른 채널 간의 전자동 마케팅 흐름을 설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10개 이상의 서로 다른 도구를 연결해본 경험이 풍부해야 합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그로스 해킹 전문가는 자체 봇과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별도 프로그램 없이도 API를 통해 고유 통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가진 그로스 해커는 극히 소수입니다.  자동화 기술을 기르려면,  자피에, 덥숩 등의 툴로 연습하세요. 현재 업무에서 자동화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4. 그로스 해킹 사고방식

훌륭한 그로스 해커가 되기 위해 이러한 마인드를 가지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은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완벽한 정답은 없기 때문에 실험을 반복하는 겁니다.



큰 프로젝트에 돌입하기 전, 작은 것들을 먼저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돈/노력을 더 많이 투자하기 전에, 어떤 것들이 효과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사고방식을 발전시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도전적으로, 더욱 숙련된 그로스 해커와 함께 작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5. 학습성

"학습성"이야말로 그로스 해킹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입니다. 그로스 해커는 학습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학습성은 빠르게 성장하고 기술을 조정하려는 욕구와 능력을 의미합니다. 학습성은 그로스해킹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미래에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구글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태도도 학습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로스 트라이브(Growth Tribe)에서는 학습성 측면에서 “해버리자(Get sh*t Done)”을 모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세상에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표 달성을 위해 직원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장려합니다.

그로스 해커는 언급한 모든 기술을 갖추어야 하나요?

그로스 해킹 기술은 80/20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의 지식으로 80%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80%는 조금 과장된 수치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약간의 지식만으로 다른 채널 또한 성공적으로 실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작업은 직접 담당하는 대신 해당 채널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이러면 ROI가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기술들이 필요한 이유는?

그로스 해커는 빠르게 업무를 해낼 수 있어야 하므로, 최대한 다른 사람에게 적게 의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로스 해커는 스스로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디자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신속하게 업무를 반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분야의 기본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빠르게 업무를 해낼 수 있어야 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가능한 한 적게 의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로스 해커에게는 스스로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신속하게 업무를 반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분야의 기본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로스 해커에게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요?

해적 깔때기의 특정 부분에서, 혹은 특정 마케팅 채널에서 어떤 것이 필요할지 예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로스 해커는 다양한 분야의 기본적인 기술을 갖춰야 합니다.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후 업무를 위한 기술과 툴을 마스터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기술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광고 대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제이커브 인터렉티브로 연락 주세요:D

이 칼럼이 도움이 되었나요?

마이인플루언서 론칭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에게 꿀팁이 될 수 있는 좋...

자세히 보기

마케팅 퍼널이란 무엇인가? (1)

만약 여러분이 브랜드 마케팅 퍼널 속에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여러분뿐만 아...

자세히 보기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최근들어 ...

자세히 보기

주식 CPA 대행사 퍼미션, DB 마케팅은 제이커브로

주식 CPA 퍼미션 DB 마케팅 전문 광고 대행사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유사...

자세히 보기

CPA 광고 마케팅, 대행사 선정 시 꼭! 알아야 할 부분

최근 코로나 이슈로 인해 광고주분들의 광고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내게 맞는 키워드 발굴하는 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가 꼭 필요할까?

안녕하십니까.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광고, 목적에 최적화된 유형 선택이 중요

페이스북광고, 목적에 최적화된 유형 선택이 중요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

자세히 보기

인스타그램 광고 실행 및 관리 방법

인스타그램광고 실행 및 관리 방법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

자세히 보기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의 특별한 점은?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의 특별한 점은?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

자세히 보기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한 뜬소문들

인스타그램마케팅에 대한 뜬소문들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 타켓팅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페이스북광고 캠페인 : 타겟팅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광고 테스트가 꼭 필요한 이유

페이스북 광고 테스트가 꼭 필요한 이유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

자세히 보기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한 구매 및 전환 추적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한 구매 및 전환 추적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자세히 보기

콘텐츠 마케팅 전략 7단계

훌륭한 콘텐츠 전략가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여기에는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이...

자세히 보기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http://j-curv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