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전략 7단계 > 마케팅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마케팅칼럼

마케팅칼럼

콘텐츠 마케팅 전략 7단계

Written by 차시현매니저
Last updated 19-12-18 13:26

훌륭한 콘텐츠 전략가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여기에는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이나 특정 고객에게 어떤 해결책이 효과가 있는지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여 몇 가지 자질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콘텐츠 전략가는 반드시 훌륭한 콘텐츠 전략을 이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가는 보통 모든 이해관계자의 욕구(고객의 사업 목표나 기대, 콘텐츠 제작, 팀 내 장애물 등)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가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 라인 광고 캠페인을 통해 ATL(Above the line), BLT(Below the line), TTL(Through the line) 을 만들어서 판매를 촉진하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합니다. 명확한 의사소통 목표와 단기 캠페인이 중심이 되는 장기 목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월 단위 콘텐츠 전략을 구축합니다.



모든 답을 얻으세요!



회계 담당자나 브랜드 매니저, 전략 프로젝트를 스스로 관리하는 소기업 소유주, 콘텐츠 제작자(카피라이터,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들은 모두 동일선상에 있어야 하며 각자 자리가 어디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누구든지 직책에 상관없이 아래의 7단계를 따른다면,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고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팀 내에서 누구와 협력해야 하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9005851423ba3b0dae1f4a48945c72f3_1576643313_6562.png
 


1. 항상 타겟 시장에서 시작하기


숙련된 콘텐츠 자원을 확보하는 비용은 높습니다. 개인 또는 팀으로서의 노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구매자 개인이라고 할 수 있는 목표 시장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숙지하고, 세분화하며, 광고를 통해 특별하게 타게팅 하기 위해 선택한 타겟 고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아래의 질문 사항을 항상 확인하세요.


누구에게 말하고 있나요?


다른 브랜드와 당신 브랜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당신의 콘텐츠가 소비될 장소는 어디인가요?


당신의 콘텐츠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독자를 잠재 고객으로 전환한 뒤 다시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콘텐츠의 목적을 파악한 뒤 그에 따라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구매자의 여정은 3단계로 구성됩니다.


인지


타겟이 ‘문제 해결’/’해결’/’위험’/’개선’/’최적화’/’테스트’와 같은 단어를 포함하는 제목을 가진 블로그 글을 통해 문제를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고려 사항


타겟이 식별한 문제에 대해 ‘해결’/’도구’/’솔루션’/’소프트웨어’/’체크리스트’와 같은 단어를 이용해 최고의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결정


타겟이 ‘비교’/’장단점’/’벤치마크’/’이점’/’검토’와 같은 단어를 이용해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명확한 콘텐츠 주제 개발하기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명확히 했다면, 핵심 브랜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결정하고 참여를 장려하는 방식을 통해 사업 목표를 달성하여 전문가로 자리매김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객, 회계 관리사, 카피라이터, 디자이너와 함께 브레인스토밍 또는 관념화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시간을 투자하여 질 좋은 핵심 콘텐츠를 만드세요. 그리고 구매자의 여정 속에 있는 타겟에게 콘텐츠 패키지를 현명하게 맞춰보세요.


특정 산업에 맞게 다듬거나 콘텐츠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한 중요한 콘텐츠 주제의 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적


타겟이 브랜드와 연결되는 방식, 참여도 및 공유 수준


예: 기분을 좋게 만드는 Dove에서 제작한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동영상 캠페인이나 재미있는 밈, 만화 또는 선별된 콘텐츠와 같은 간단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교육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타겟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 제공.


예: 업계 리더와 인터뷰한 블로그 기사나 트렌드, 팁, 사용법, 추천, 리뷰를 이용해 타겟의 결정을 돕습니다.



프로모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직접 말하고 타겟으로부터 리드를 생성합니다.


예: 타겟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야 하는 경쟁, 경품 및 무료 툴


프로모션 콘텐츠는 콘텐츠 주제 중 가장 작은 부분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매력적인 콘텐츠와 결합된 제품을 판매하거나 티켓 또는 과고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편집 캘린더 내에서 눈에 띄는 유료 광고 접근 방식으로 지원되어야 합니다.



자원 및 사업 목표에 따라 팀원들과 함께 각 주제에 포함될 수 있는 양의 균형점을 찾으세요. 팀의 규모가 작다면 주제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콘텐츠 목표 개발하기


마케팅 목표와 타겟을 구축할 때나, 올바르게 선택된 콘텐츠로 명확한 양방향 채널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세요. 그리고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해 보세요. “성공은 특정 캠페인이나 고객에게 어떤 모습일까?”


KPI(핵심 성과 지표)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타겟층 확대


참여도

 


식별된 콘텐츠 주제에 대해 무엇을 말할지 이미 알고 있다면, 콘텐츠의 목표가 ‘공유’/’입력’/’구독’과 같이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일 경우 명확한 클릭 유도 문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간단하지만 강력한 템플릿 제작하기


4.1 메시지


높은 수준의 계획을 수립하고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지 파악했다면 이제는 콘텐츠 제작자가 참여하여 콘텐츠를 구현할 차례입니다. 콘텐츠 목표가 무엇인지, 대상이 누구인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에 대해 개요를 효과적으로 작성한다면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명료하게 해야 합니다.


핵심 콘텐츠(특정 주제에 대한 실질적이고 유익한 콘텐츠) – 콘텐츠 주제 중 하나를 기반으로 새로운 핵심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블로그 기사나 방문 페이지, 백서 등의 기존의 핵심 콘텐츠를 지원하기 위해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나요?


콘텐츠의 형식 –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는 사고 주도형 기사인가요, 아니면 소셜 미디어 편집 캘린더를 채우기 위해 콘텐츠를 활용하는 단편 형식인가요? 최상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카피라이터와 협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단일 메시지


포함되어야 하는 명확한 클릭 유도 문안


소셜 콘텐츠에 사용되며 일관되게 사용하기 위한 관련 해시태그


4.2 시각적 요소


소셜 미디어 캘린더용 시각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 이 단계는 메시지를 만들기 전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생성된 콘텐츠는 어떤 시각적 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떤 시각적 요소가 훌륭한 아이디어의 중심에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시각적 요소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브랜드의 개성과 스타일을 전달하기 위해 디자인된 게시물 – 훌륭한 그래픽 디자이너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뉘앙스를 이해합니다. 더 많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브리핑 시 유용한 팁입니다.


너무 규범에 따르지 말고 현실적인 개념으로 축소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하세요.


당신이 선호하거나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시각 자료의 다른 예도 포함하세요.


스톡 포토그래피 – 디자인에 대한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수많은 무료 스톡 포토그래피 자원이 있지만, 장기 고객의 경우 브랜드 특성을 전달하고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맞춤화된 스톡 포토그래피의 개발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협력해서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하세요. - 이 옵션은 대부분 예산이 한정된 단기 캠페인에 가장 적합합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며 같은 접근 방식을 테스트하는 시각적 콘텐츠를 알아두세요.




5. 팀원과 적절히 협력하기


콘텐츠가 최종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성공을 거두려면 i에 점을 찍고 t를 교차해야 합니다


게시하기 전에 콘텐츠를 객관적으로 시험해 보세요. 최종 캠페인, 광고 또는 블로그 기사가 있다면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일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험해본 후, 이들이 무엇을 얻었는지 물어보세요. 원하는 메시지나 감정적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 게시하기 전에 최종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프로젝트의 일부를 구현하기 위한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는 각 콘텐츠 이해관계자와 상의합니다.



다음 사항을 고려합니다.


- 유료 팀이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시각적 요소가 편집 캘린더의 요구에 대해 올바른 형식으로 되어 있나요?

- 영업팀이 콘텐츠 목표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공유하고 지원하기 위해 영업 연설을 정비하고 있나요? 


계속해서 장애물에 부딪힌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그러면 비판적 시각이나 전문적인 경험을 통해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 또는 틈새 기관과 협력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자신이 확신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제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9005851423ba3b0dae1f4a48945c72f3_1576643326_0494.jpg

6. 콘텐츠 게시하기


비즈니스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고, 명확한 목표가 생겼으며, 보기에도 듣기에도 훌륭한 고품질 콘텐츠를 갖추었습니다. 이제 이를 게시하고 측정 가능한 KPI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다음 플랫폼에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소유한 채널(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소유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새 콘텐츠를 홍보해야 합니다. 누군가 광고를 통해 당신의 콘텐츠를 찾고자 한다면, 웹사이트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웹 개발자 및 관리자와 상의하여 콘텐츠를 향상시키고 목표를 이해하세요.


소셜 미디어 


구매자 개인행동과 일치하는 플랫폼 및 사용 가능한 자원(노력 대비 보상)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해당 플랫폼의 유료 광고에 대해서 예산을 할당하세요.


커뮤니티 관리자 및 유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타겟층을 늘리고 콘텐츠를 올바른 타겟에게 홍보하세요.


이메일 마케팅


이것은 홍보 콘텐츠 주제를 강력하게 지원하는 채널입니다. 동일한 주제에 대한 일반 콘텐츠를 작성하고 전송하는 식으로 분화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뉴스레터를 발송하기 보다, 강력한 이메일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이벤트


연구 및 백서와 같은 의미 있는 핵심 콘텐츠로 타겟을 교육하고자 할 때, 같은 장소에 있는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PR 요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특정 콘텐츠 목표를 달성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략적인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홍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7. 콘텐츠 측정하기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 관리의 마지막 단계는 콘텐츠의 성능을 식별된 KPI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따라 조정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관리자, 커뮤니티 관리자, 이메일 마케팅 전문가 및 PR 전문가에게 월별 또는 사후 캠페인 보고서를 요청하여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하지만 실시간으로 기회를 활용하려면 지속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또한 고객에게 제공하는 최종 보고서에 대해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민첩성과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효과적으로 측정하여 실적이 저조한 채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9005851423ba3b0dae1f4a48945c72f3_1576643337_2769.jpg
 


이 칼럼이 도움이 되었나요?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이해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이해안녕하세요. 인...

자세히 보기
247197fc08e7ec2980b725100dbdbfb4_1660898423_0272.png

디지털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공식 12가지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자세히 보기
7707a5dabb6722430529904533bac317_1660812614_1942.png

제이커브인터렉티브 '혁신성장형 벤처기업인증' 획득

 안녕하세요 기쁜 소식을 들고 온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

자세히 보기
166e32b45c8380b11ccd7df89a5e912d_1646016934_7893.png

제이커브인터렉티브 자사 브랜드 ‘NOBB’, 상표등록 완료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제이커브가 브랜드 상표등...

자세히 보기
873f5f970ca207a5364f8417e2386975_1645168583_7654.jpg

온라인 마케팅,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아나키 강의

안녕하세요!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자세히 보기
297a1dea14ef459648f1057d3dc49096_1643335004_6567.jpg

구글 광고, 이렇게 해보세요 | 마케팅 대행사 제이커브인터렉티브

 유튜브가 전세계적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유튜브 광고 관련 문의...

자세히 보기
dec5346a68e7396b7808659eea09c198_1642484592_7987.jpg

제이커브인터렉티브, 고객관리 프로그램 'CRMPRO' 개발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이번 소식은 CPA 광고에 최적화된 솔루션이...

자세히 보기

제이커브인터렉티브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제이커브의 장점은 뭐다? 애드테크다!애드테크...

자세히 보기

유튜브까지 섭렵한 마케팅 전문가집단 '제이커브인터렉티브'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저희 제이커브가 본격적으로 콘텐츠 분야 사업...

자세히 보기

마이인플루언서 론칭

안녕하세요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에게 꿀팁이 될 수 있는 좋...

자세히 보기

마케팅 퍼널이란 무엇인가? (1)

만약 여러분이 브랜드 마케팅 퍼널 속에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여러분뿐만 아...

자세히 보기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최근들어 ...

자세히 보기

주식 CPA 대행사 퍼미션, DB 마케팅은 제이커브로

주식 CPA 퍼미션 DB 마케팅 전문 광고 대행사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유사...

자세히 보기

CPA 광고 마케팅, 대행사 선정 시 꼭! 알아야 할 부분

최근 코로나 이슈로 인해 광고주분들의 광고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내게 맞는 키워드 발굴하는 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

자세히 보기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http://j-curve.co.kr. All rights reserved.